[항공기상관측과 전문] METAR, SPECI, TAF 해석방법 정리 (Feat. SIMET, AIRMET)

* METAR : 정시관측보고(METeorological Aerodrome Report)
* SPECI : 특별관측보고 (Special Report)
* TAF : 공항예보(Terminal Air Forecast)

- 항공기상관측 전문 해석 요약 -

1. METAR, SPECI

  - 전문) METAR or SPECI RKSS 211025 31015G27KT 280V350 3000 1400N R14/P2000
           +SHRA FEW005 FEW010CB SCR018 BKN025 10/03 Q0995 RETS WS RWY24

  - 해석) 
      정시관측보고 or 특별관측보고 김포공항 21일 10시 25분(UTC) 
      지상풍정보 310도 15Knot Gust 27Knot 280도~350도 범위 
      우세시정 3000m, 최단시정 북쪽방향 1400m
      RVR Runway 14 2000m 이상(R24/M0150으로 표시된 경우 Runway 24 150m 미만)
      현재 일기(강한 소낙성 강수)
      운량 500FT FEW(1/8~2/8) 1000FT FEW 1800FT SCR(3/8~4/8) 2500FT BKN(5/8~7/8)
       * CAVOK : Ceiling and Visibility OK, 시정10Km 이상, 5000FT 이상 구름x, 기상현상x
       * SKC : 구름이 없고 CAVOK 사용이 부절절할 때 사용 Sky Clear
      온도와 이슬점(섭씨 10도, 3도)
      기압(QNH) QNH0995
      보충정보 RWY24에 Wind Shear

2. TAF(예보 형식)

  - 전문1) BECMG FM1100 TL1130 3000 BR
  - 해석1) 11시부터 11시30분까지 박무로 인해 시정이 3000m 예정

  - 전문2) BECMG FM1100 25035G50KT
  - 해석2) 11시부터 풍향이 250도 35Knot Gust50 Knot 예보

  - 전문3) BECMG FM1100 6000 NSW SKC
  - 해석3) 11부터 시정이 6000m, 중요일기없음(No Significant Weather), 구름 없음

  * BECMG(Becoming), TEMPO(Temporary), FM(From), TL(Until), AT(At),
    NOSIG(No Significant Change)

◈ SIGMET : 비행고도 10,000ft 이상 운항 항공기에게 위험 가능한 일기현상 예보
  - 뇌우, 태풍, 강한 난기류, 심한 착빙, 강한 산악파, 심한 먼지/모래보라, 화산재, 우박

◈ AIRMET : 비행고도 10,000ft 이하 운항 항공기에게 위험 가능한 일기현상 예보
  - 지상평균풍속 30KT 초과 시
  - 시정 5Km 이하 시
  - 구름 1000ft 미만 BKN, OVC 경우
  - 뇌우
  - 보통 난류/착빙/산악파 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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